outputs

[작업기] 맥주 자격증 Cicerone Certified Beer Server 자료 정리집

그렇다. 내가 공부하려고 만들었던 자료를 그냥 두기 아까워서 공유해보는 전자책...!

 

 

즐거움을 위해 하는 맥주 공부, 이왕이면 보기 좋게!

올해 초에 시서론 맥주 자격증 후기를 올렸었는데, 그 때 공부하면서 내가 정리한 자료를 조금 더 다듬어서 전자책으로 만들어서 올려보았다. 사실 시서론 공부 자료는 시서론 공식 홈페이지에서 한국어로 pdf가 제공된다. 그럼에도 내가 따로 정리를 했던 이유는 사실 화가 나서였다. 한국어 버전이 있긴 하지만 제대로 띄어쓰기나 줄바꿈이 안되어있는 것은 물론, 한국어 영어 둘다 엄청 보기 싫은... 그냥 사전처럼 정리되어있는 pdf다.

이것이 시서론이 제공하는 공식 자료...

 

무료로 제공되는 버전이니 교재처럼 좋은 자료를 바라면 안되겠지만, 시서론이 따로 공부할 수 있는 교재가 있는 것도 아니고... 재미있자고 따는 자격증인데 좀 아쉬워서 그냥 보기 좋게 정리를 한다는게, 추가 내용도 넣고, 이미지도 찾아서 넣고, 내가 일러스트까지 그려가며... 정리를 해보았다. 제공되는 자료로 공부하면서 또 한 가지 아쉬웠던게, 아무래도 시서론은 서버나 맥주를 판매하시는 분들이 맥주를 잘 알고 제공을 하기 위해서 있는 공인 시험이다보니 더 자세하고 재미있는 내용은 접할 기회가 없다. 내가 기대했던 건 맥주의 유래나 역사도 알고, 만들어지는 과정도 좀 더 이해하면서 맥주에 대한 지식 자체를 좀 더 늘리고 싶었던건데, 맥주 자체는 모르면서 맥주에 대한 관리 방법만 알게 되는 느낌이 들어서 따로 찾아서 내용도 추가했다. 만드는 과정에서 나도 공부가 더 되기도 했고, 나중에는 그냥 디자인하는게 재미있어서 하다 보니 맥주 카드까지 만들고 있더라. 이렇게! 맥주 사진도 하나씩 있고! 그래야 이해도 쏙쏙 가고 아 한잔 하고싶다 생각도 하면서 맥주 공부를 재미있게 하지 않겠냐고!

재미있어보이지 않는가...!

 

 

 

맥주에 대한 기본 상식들은 내가 따로 샀던 맥주 관련된 자료에서 번역해서 넣기도 하고, 일러스트를 추가하기도 하고... 역시 일을 제외한 딴 짓은 재미있다. 전반적인 내용 자체는 시서론에서 제공되는 무료 자료를 정돈하고 주석 등을 추가하는 정도이다. 너무 바꾸면 시험에서 나오는 것과 너무 다를 것 같아서 애매하기도 했고...

 

혹시 자료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생맥 두 잔 정도의 가격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kmong.com/gig/286772

 

맥주 자격증 시서론 1단계 쉽게 공부할 수 있게 정리해 드립니다. | 1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designbymee의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제공 등 1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스

kmong.com

 

 

 

 

 

맥주 자격증 땄던 후기는 요기에

designpostscripts.tistory.com/5

 

[후기] 맥주 자격증 씨서론(Cicerone) Certified Beer Server

아는 척 좀 하면서 마시는 맥주 라이프를 꿈꾸며 2020년의 계획 중 하나였던 맥주 자격증 따기. 미국에서 인턴할 때 맥주 자격증에 대해 알았는데 이미 인턴쉽만으로도 생각이 복잡해 도전할 엄

designpostscripts.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