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puts

꿈과 광기의 왕국 - 과하게 솔직한 지브리 스튜디오의 이야기

2013년에 나온, 지브리 스튜디오에 대한 다큐멘터리. 

나의 총평은, '이웃집의 미야자키 하야오'

나 왜 다큐멘터리 보다가 울었냐. 보통 예술 분야의 다큐멘터리라고 하면 특정 아티스트의 예술관이나 인생을 집대성해서, 어떤 굴곡을 거쳐 어떤 아티스트가 탄생하고 저물어갔는지를 다룬다. 쉽게 그 작가의 세계관이 만들어지는 건 아니겠지만, 또 한편으로 결과론적으로 그 과정을 듣는 입장에선 그저 하나의 위인이자 거장의 인생으로 느껴진다. 이질감이 든달까.

이 다큐가 참 마음을 건드렸던건, 그 오랜 세월을 거쳐낸 거장도 작업을 하는 과정에서 심적으로 고통받고, 자신의 인생과 가치관을 곱씹어가며 이야기 하나 하나를 만들어내갔다는 점을 너무나도 솔직하게 풀어나갔다는 점이다. 나만 어려운게 아니구나. 창작의 선배가 아닌 인생의 선배의 이야기를 듣는 느낌이랄까.

어떤 이야기보다도 위로가 된다. 그가 성공했기 때문이라기보다, 모두의 기준에서 봐도 성공해보였음에도 여전히 고민하는 지점들이, 우러러보는 우리들의 시점, 고민과 다르지 않기에.

 

누군가가 공유해둔 자막이 달린 풀버전의 다큐멘터리. 현재 스트리밍 가능한 플랫폼이 없기에 누군가가 올려둔 풀버전을 공유한다. 이런 양질의 다큐멘터리들이 OTT의 계약기간에 상관없이 항상 볼 수 있는 곳이 있으면 좋으련만. 

https://www.facebook.com/watch/?v=1366221873473173

 

로그인 또는 가입하여 보기

Facebook에서 게시물, 사진 등을 확인하세요.

www.facebook.com

 

728x90